Python 파일 시스템 학습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Mac에는 tree 명령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tree 명령어를 사용하기위해서는 별도로 설치해야 되지만,

tree명령어를 설치하지 않고 tree구조로 파일시스템을 볼 수 있는 대안의 방법을 설명했었다.


우선, 이전에 설명했던 방법을 다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맥의 경우 파인더에서 tree구조로 나타내고자 하는 폴더(디렉토리)를 텍스트에디터에 끌어다 놓으면 tree 구조로 

출력된다. (이때, 텍스트 에디터는 plain text mode여야 함.)

 

당시에 tree명령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지 않은 이유는 Python의 내용에 대한 글이 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맥에는 리눅스와 같이 패키지관리자가 없어서 쉽게 tree 명령어를 설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Mac OS X용 패키지관리자인 Homebrew를 설치하고 

그 패키자 관리자를 이용해서 tree 명령어를 설치해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Mac OS X에서 tree 명령어 실행

- tree 명령어가 없음


2. Mac OS X 패키지관리자 Homebrew 설치

- Homebrew 홈페이지(http://brew.sh/index_ko.html)에 설치 방법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음

-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 실행(홈페이지에서 명령 복사)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터미널에 'brew'또는 'brew --help'를 입력해본다. (brew 사용법을 알 수 있음)


3. Homebrew를 통해 tree명령어 설치

brew install tree

(맥주 이모티콘?)

- tree 명령어 도움말: tree --help 또는 man tree 명령 실행


4. tree 명령어 실행

tree [directory..]

-  디렉토리를 생략하면 현재 디렉토리가 기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