왁자지껄했던 1분기 사이버 보안이슈 정리해보니...



이에 본지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1분기 동향 Cyber Security Issue’를 통해 주요 침해 이슈 및 취약점 등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분기 발생한 주요 침해 이슈 및 취약점은 △스푸핑 공격 △공유폴더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VPN악용 △주요 취약점으로 구분된다.

1. ARP 스푸핑 공격

첫 번째로 ARP 스푸핑 공격이다. 최근 국내 침해사고에서 많이 발견되는 IP 중 상당수가 호스팅 업체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우로 이러한 시스템 중 상당수는 해당 시스템만 공격을 당한 것이 아닌 제3의 공격을 위해 해킹 공격 경유지로 악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호스팅 사업자에게 제공받는 시스템들은 침해사고 원인에 있어서도 독립적인 시스템과는 차이가 있다. 독립적으로 운영 중인 시스템은 해당 시스템이 가진 웹 취약점을 악용한 해킹, 패스워드 보안강도가 약할 경우 브루트포스 공격 등으로 최초 침투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호스팅 사업자 시스템의 경우 같은 네트워크 대역대 사용, 유사 패스워드 사용 등으로 인한 내부에서의 침투가 주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반적으로 방화벽 설치 등 인바운드 패킷(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격)에 대해서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망내 보안은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 게이트웨이의 ARP table에 동일한 MAC 주소가 서로 다른 IP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불규칙적으로 MAC 변조가 이루어질 때는 ARP 스푸핑 공격을 탐지하는 도구(XARP 등)를 활용해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IP와 MAC 주소를 고정시킴으로써 잘못된 ARP 정보가 수신되어도 ARP Table이 변조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공유폴더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두 번째로 공유폴더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다. 최근 호스팅 사업자들의 서버를 대상으로 윈도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파일 공유 시스템의 취약점을 악용한 권한 탈취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윈도우 서버들의 경우 디폴트로 C, D, IPC 등을 공유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호스팅 사업자의 경우 관리 패스워드 등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 공격(Dictionary Attack) 등을 이용해 타 공유 폴더에 악성파일 등을 삽입한 후 이를 악용하는 경우가 적지않다는 것.


따라서 공유 폴더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방지 대책으로는 윈도우 내 기본으로 공유되고 있는 공유 폴더의 사용을 비활성화해 공유 폴더의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또한, 서버 관리자의 경우 라우터 내 NetBIOS, CIFS에서 제공하는 포트 차단 여부를 확인해 서버관리를 위한 환경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 후에 정책을 세워 운영해야 한다.

3. VPN 악용

다음으로는 VPN을 악용하는 사례다. 특히, 호스팅 사업자의 해킹사고 이후 해당 서버는 VPN이 설정되어 해킹 경유지로 악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공격자에 의해 VPN이 설정 악용되는 경우 탐지 및 조치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VPN 서버 악용 사례는 Windows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Routing and Remote Access 서비스를 사용한 것이므로 PPTP 프로토콜의 1723 포트 사용 유무 확인을 통해 비교적 수월하게 탐지할 수 있다. 리눅스(Linux) 시스템에서는 PopTop의 PPTPD를 이용해 VPN을 구축한다. 따라서 PPTPD의 실행 유무 및 PPTP 프로토콜의 1723 포트 사용 유무 확인을 통해 VPN 서비스를 탐지할 수 있다.

4. 1분기 발생한 주요 취약점

다음으로는 지난 1분기동안 발생한 주요 보안취약점이다. 발견된 취약점 사례와 패치 및 업데이트에 관한 사항을 살펴보면 △CCTV 보안 설정 주의 권고 △곰플레이어 원격코드 실행 취약점 보안 업데이트 권고 △Lenovo Superfish 애드웨어 삭제 권고 △Adobe Flash Player 신규 취약점 보안 업데이트 권고 △아래한글 임의코드 실행 취약점 보안 업데이트 권고 △OpenSSL 다중 취약점 보안 업데이트 권고 △이메일 인증을 통한 SSL 인증서 발급 주의 권고 △리눅스 Ghost 취약점 보안 업데이트 권고 등 총 8가지이며, 이에 대한 취약점 패치 및 업데이트에 관한 사항이 발표됐다.

[김경애 기자(boan3@boannews.com)]





+

한국인터넷진흥원 1분기 동향 Cyber Security Issue 파일 첨부

(http://www.krcert.or.kr/kor/data/reportView.jsp?p_bulletin_writing_sequence=22821)